기사 메일전송
과천시, 2025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`가`등급 달성…시민 체감 행정 성과
  • 우진원 기자
  • 등록 2026-02-06 14:42:10
기사수정

과천시, 2025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`가`등급 달성...시민 체감 행정 성과

과천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`2025년 민원 서비스 종합 평가`에서 최고 등급인 `가` 등급을 받아 민원 행정 서비스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.

 

`민원서비스 종합평가`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, 교육청 등 전국 30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평가로, ▲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▲민원제도 운영 ▲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▲고충민원 처리 ▲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, 21개 지표를 기준으로 민원서비스 전반의 수준을 종합적으로 점검한다.

 

과천시는 시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`시장과의 만남`, `과천 사는 이야기 마당` 등 다양한 소통 창구를 운영해 왔으며, 민원전화 전수녹음을 통해 민원담당자 보호에도 힘써왔다. 이와 함께, 취약계층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부서 간 협력 강화와 `국민신문고 사전 예고` 등 민원 처리의 신속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.

 

이러한 노력의 결과, 과천시는 전년도 `나` 등급에서 올해 `가` 등급으로 한 단계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. 이는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민원 행정과 체계적인 관리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된다.

 

과천시는 앞으로도 민원 행정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통해 시민 의견을 직접 수렴하고,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 개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.

 

0
유니세프
국민 신문고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