현대차그룹,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 참가
현대차그룹이 ‘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(World Hydrogen Expo 2025, 이하 WHE 2025)’에 참가해 수소 기술을 소개하고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글로벌 수소 리더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. WHE 2025는 2020년부터 개최해 온 국내 대표 수소 산업 전시회 ‘H2 MEET’와 지난해 수소의 날(11월 2일) 기간 중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국제 콘퍼런스를 통합해 올해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수소 산업 박람회다. ‘Hydrogen Pioneers: Innovate, Unite, and Accelera
부천시가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해 시민들의 생활이동 전반이 평균 30분대에서 이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.
‘부천시민 생활이동 데이터’ 분석 결과, 평균 30분 내외로 출퇴근·쇼핑·의료·여행 등 주요 활동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.부천시는 4일 SK텔레콤의 기지국 신호 기반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4월 한 달간 시민 이동 패턴을 분석했다고 밝혔다.
분석 결과 부천에서 출근·쇼핑·의료·여행 등 주요 생활활동이 평균 30분대 이동으로 가능하며, 시민들의 일상 대부분이 짧은 시간 안에 이뤄지는 ‘30분대 생활권’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.
시는 생활이동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 개발, 교통 인프라 확충, 생활권 재편 등 다양한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했다. 특히 출퇴근 흐름과 생활 인프라 접근성 패턴은 광역버스 증설, 노선 최적화, 대중교통 편의 개선 등 교통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.
이번 분석에 따르면, 부천시민의 평균 출근 소요 시간은 31분으로 집계됐다. 시는 809,951명 중 수도권 출근자 410,282명을 대상으로 거주지·직장지가 다르고 이동 중 30분 이상 체류가 없었던 시민을 기준으로 분석했다.
이 가운데 46.7%인 191,467명이 부천 관내로 출근했으며, 원미구 14분, 소사구 13분, 오정구 15분으로 나타났다. 수도권 외부로 출근하는 시민 218,815명 중 54.6%는 서울, 23%는 경기, 22.4%는 인천으로 향했으며 평균 출근 시간은 서울 53분, 경기 54분, 인천 40분으로 분석됐다.
쇼핑 이동 분석에서도 ‘30분 생활권’ 특성이 나타났다. 4월 한 달간 인근 쇼핑센터 5곳을 방문한 시민은 451,975명이며, 이 중 93%인 420,525명이 부천 내 쇼핑몰 3곳을 이용했다. 평균 소요 시간은 스타필드시티와 롯데백화점 23분, 현대백화점 29분으로 집계됐다.
의료 접근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 부천에는 종합병원 6곳이 위치해 있으며, 관내 대학병원 2곳을 방문한 시민은 총 250,817명으로 분석됐다. 이동 시간은 부천성모병원 24분, 순천향대병원 22분으로 확인됐다.
여행 이동 분석에서도 평균 이동 시간은 30~40분대로 나타났다. 지난 5월 연휴 기간 수도권 외 지역에서 숙박한 153,104명을 대상으로 이동 경로를 분석한 결과, 소풍터미널 22분, 김포공항 32분, 광명역 47분, 용산역 52분, 서울역 63분이 소요됐다. 시민들은 주요 교통 거점을 평균 37분에 도착할 수 있어 여행 이동 편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
시는 이러한 생활이동 데이터가 도시계획 전반에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.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에서는 보행환경·대중교통 접근성 개선, SOC 재배치, 공공서비스 최적화 등에 반영될 수 있으며, 대장 신도시 개발에서도 원도심 연계, 광역 생활·업무권 조성, 공공시설 배치 검토에 활용될 예정이다.
조용익 부천시장은 “이번 분석을 통해 부천의 생활 편리성과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”며 “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행정을 강화해 시민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책에 반영하겠다”고 말했다.
시는 이번 생활이동 데이터의 상세 분석 결과를 추후 시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다.